참신나 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신앙교육으로 시작하여, 부모와 교사 그리고 성인 모두에게 열려져 인간의 성장과 세상의 복음화를 향한 활동입니다.
"참신나"는 신앙교육자들의 활동방향이며 교육철학입니다.
이 시대를 위한 참신나 교육은 3개의 차원으로 전개됩니다.
참 신앙 나눔
우리는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참 신앙을 서로 북돋우고 나누는 삶을 살고자 합니다.
예리고의 소경처럼 우리도 예수님을 간절히 부르고 그분의 말씀을 듣습니다.
"가거라,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." (마르10,51-52 참조) 그리고 우리는 예수님을 따라 길을 나섭니다.
그리하여 신앙의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, 세상에 기쁜 소식을 전해주며, 그 힘으로 인류를 내부로부터 변화시켜 새롭게하는 복음화의 삶을 살고자 합니다.
참 신나는 교육
우리는 성령의 힘으로 참 신나고 생명력이 있는 신앙교육을 하고자 합니다.
예수님의 말씀과 표징, 활동에서 예수님의 교육방법을 배우고 행하고자 합니다(교리교육총지침 139-144항 참조).
하느님을 알고 사랑받는 기쁨을 체험하고, 내적으로 굳센 신앙을 간직하여 어려움도 잘 극복할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자 합니다.
참 신한 나
우리는 하느님 자녀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성숙한 신앙인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.
옛 인간을 벗어버리고 새 인간을 입은 참신한 인간이 되고자 합니다.
그리하여 자기를 창조하신 분의 모상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워지면서 그리스도의 충만한 경지에 다다르고자 합니다(콜로3,9-10 참조).
이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참 신앙을 나누고, 참 신나는 교육을 통해, 참신한 나의 모습으로 성장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고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기를 소망합니다.
참신나 교육을 위한 모임 안내
-
침신나 지역모임
어린이, 청소년, 청년, 교리교사, 부모, 예비신자 교육 담당 수녀들의 지역모임으로서, 교육현장의 생생한 체험을 나누고 시대의 요청을 읽어내고 대안을 연구한다(서울, 대구-부산, 안동).
-
참신나 교육팀
참신나 교육을 위한 봉사자팀으로서,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을 지원하고 보급한다.
-
유아교육 피규린 프로그램 연구팀
성경인물(Figurine Biblique)을 통한 실물교육을 유아들에게 적합하도록 연구한다.
-
피규린 성경공부반
성경인물을 매개체로 하여 말씀을 배우고 묵상하고 형상화하며 삶을 나눈다.
※ 참신나 축제 : 참신나교육을 지향하는 교리교사, 수도자, 사목자, 부모들이 함께 하는 심포지엄 혹은 청소년프로그램 경연대회이다.